본문 바로가기

당장 버리세요! 의외로 유통기한이 있는 생활 용품들!

by 오늘 뭐 이슈? 2022. 8. 30.

보통 유통기한이라고 하면 대부분 식품만을 떠올리기 쉽죠.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생활용품들도 적절한 유통기한을 가진 것들이 많습니다. 음식처럼 상하거나 썩는 것은 아니지만 정해진 기한이 지난 후에는 그 고유의 기능을 잃거나 위생 또는 건강상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기에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 유통기한이 있는 생활 용품 >

 플라스틱 용기

>> 플라스틱 용기는 3개월 이내에 한 번씩 새것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위생적입니다.

 

가정에서 음식을 담아 보관할 때 주로 쓰는 플라스틱 용기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BPA, BPS, 프탈레이트 등의 유해 화학 물질이 발생하여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가급적 유리 용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머리빗

>> 머리빗은 6개월 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빗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머리카락의 유분 또는 헤어 제품과 같은 오염 물질들이 남아,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모낭염이나 탈모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샤워타올

>> 샤워볼은 2개월 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타올에 남은 피부의 각질이나 각종 오염 물질로부터 세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습한 욕실에 샤워타올을 젖은 채로 보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부염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마

​>> 도마는 1년 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마에는 각종 식재료와 물이 계속 닿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딱 좋은 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마에 변기보다 두 배나 많은 박테리아가 서식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던만큼 오래 사용할 시에는 식중독 또는 장염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세미

​>> 수세미는 2~3주 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설거지를 할 때 사용하는 수세미는 2주 이상 사용 시, 세척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사이사이 구멍이 많고 물기나 습기를 잘 머금을 수 있기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습니다. 깨끗하게 설거지를 하더라도 수세미에 남은 세균때문에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베개

​​>> 베개는 1년 6개월 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머리와 얼굴을 파묻고 자는 베개에는 각종 곰팡이, 먼지, 진드기 등 세균이 서식하기 좋습니다. 베개커버를 자주 세척해도 1년 6개월 이상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베개를 오래사용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목 건강에도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건

​​>> 수건은 2년 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세탁을 자주 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고 해도, 오래된 수건에는 박테리아가 증식하게 됩니다. 오래된 수건은 걸레로 사용하고 반드시 새로운 수건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칫솔 (3개월)

​​​>> 칫솔은 3개월 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칫솔에는 1㎠ 당 수백만 마리의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급적이면 칫솔을 건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3개월의 주기로 칫솔을 교체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