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교정 전/후 7가지 주의사항

by Hi_D 2022. 6. 23.

교정치료를 하기 전과 한 후에는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아마 치과에서 설명을 들었더라도 헷갈리거나 기억이 잘 나지 않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이 글을 통해서 다시 한번 설명드릴 테니, 반드시 지켜주세요!

교정기구 사진
치아교정 주의사항 썸네일

목차

    1. 치아교정 전 주의사항

    ① 교정 장치를 장착하고 2주 정도는 뻐근한 정도의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과 불편함의 정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타이레놀 등의 해열진통제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있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이며, 서서히 감소하며 없어집니다)

     

    ② 부피가 큰 음식은 잘라서 섭취하며, 단단하거나 끈적끈적한 음식들은 피해서 드셔주셔야 합니다.

      (장치 탈락 및 치아 통증 가능성 / 예시 - 깍두기, 사탕, 얼음, 오징어, 껌, 젤리, 엿) 

     

    ③ 치아에 붙어있는 장치(브라켓)가 떨어지거나 철사(와이어)가 빠진 경우, 즉시 내원해주세요.

     

    ④ 장치나 철사의 뾰족한 부분이 뺨이나 입술을 찔러 불편한 경우, 치과에 내원해주세요. 내원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치과로 연락해주시고 스스로 장치를 건드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장치 변형 가능성)

     

    ⑤ 얼굴과 입 주변으로의 충격을 피해주시고, 충격이 가해졌다면 반드시 검사가 필요합니다.

     

    ⑥ 이를 닦으실 때에는 장치 주변과 치아, 잇몸을 더 꼼꼼하게 닦아주셔야 합니다. 구강관리용품도 꼭 함께 사용해주세요.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치아의 변색이나 충치, 잇몸 염증이 쉽게 발생합니다)

     

    ⑦ 치료 약속은 반드시 지켜서 내원해주세요. 장기간 또는 무단으로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내원을 하지 못할 시, 치과에 꼭 상의하세요. (보통 4주에 한 번 내원)

    2. 치아교정 후 주의사항

    ① 교정 장치를 제거한 후 처음 1년 동안은 치아가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가려는 성향이 가장 큽니다.

     (이 시기 동안은, 치아가 지금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② 처음에는 치아가 흔들리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치아가 많이 불편하다면, 내원해주세요.

     

    ③ 유지장치를 끼는 시간은 치과의사와 꼭 상의하시고, 임의로 조정하지 마세요.

     

    ④ 유지장치가 잘 안맞거나 치아가 틀어지는 느낌이 든다면 즉시 치과에 내원해주세요.

     

    ⑤ 교정 치료 이후에도 정기검진이 꼭 필요합니다. 반드시 내원 약속을 지켜주세요.

     

    ⑥ 고정식  또는 가철식 유지장치의 탈락이나 변형이 있는 경우, 장치를 꼭 가지고 내원해주세요.

     

    ⑦ 유지장치 미착용으로 치아가 다시 틀어지거나 틈이 벌어지게 되면 재교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투명교정 시 주의사항

    ① 하루 22시간 이상 착용을 권장합니다. (최대한 오랜 시간 착용 권고)

     

    ② 장치를 교체하여 착용하게 되면, 3~4일 정도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③ 장치를 착용 할때에는 입 안과 장치가 깨끗한 상태에서 착용해주세요.

     

    ④ 식사, 간식, 음료 섭취 시에는 장치를 빼고 섭취해주세요.

     

    ⑤ 내원 약속을 반드시 지켜주세요. (치료가 계획대로 잘 진행이 되고 있는지 확인)

     

    ⑥ 장치는 꼭 장치통에 넣어서 상온에 보관해주시고, 분실에 유의해주세요.

     

    ⑦ 장치 세척시에는 반드시 찬물로 세척해주시고, 장치의 변형에 유의해주세요.

    4. 마치는 글

    오늘은 교정치료 전/후의 주의사항과 투명교정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의사항을 잘 지켰냐 안 지켰냐에 따라 교정치료의 전체 기간과 결과에 많은 차이를 보인다고 해요! 오늘 함께 알아보았으니까 당연히 잘 지켜주실 수 있죠? 오늘도 건강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

     

    치아교정, 아직도 망설이세요?

    오늘은 치아 교정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따라오시죠! 목차 1. 치아교정 이란? 부정교합 및 돌출입, 비뚤어진 치열이나 덧니를 고정식 또는 가철

    information-dream.tistory.com

     

    '교정유지장치' 의 모든 궁금증!

    오늘은 교정치료가 끝난 이후, 사용하는 유지장치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유지장치(Retainer) 란? 교정 후의 치아는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가려는 ‘재발’ 또는 ‘회귀’

    information-dream.tistory.com

     

    내게 꼭 필요한 구강관리용품!

    오늘은 구강관리용품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부터 함께 사용해봅시다! 목차 1. 구강관리용품 이란? - 구강 및 치아의 구조상, 칫솔만으로는 완벽한 구강관리를 하기가

    information-dream.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