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에서 최대 90% 갚아줍니다! 대출 원금·이자 갚아주는 정부대책!

by 오늘 뭐 이슈? 2022. 9. 10.

얼마 전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두 단계 금리 인상을 한 번에 하면서 대출받은 분들의 부담이 상당히 커졌는데요. 지금까지는 정부가 대출 상환을 미뤄주는 정책만 발표했지만, 이번에는 일부 원금까지 탕감해주는 대책이 나왔습니다. 하반기에도 몇 차례 더 금리 인상이 예상되기 때문에 이자 부담이 더 커지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앞으로 시행될 금융 부문 민생안정 정책들하고 시행 시기, 신청 방법 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

먼저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입니다. 몇 해전부터 지금까지는 대출 만기 연장이나 상환 유예 정책금융 대출이나 보증 같은 지원을 해줬지만 이런 방법은 대출금을 갚는 시간만 늦춰주는 임시방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정말 힘든 분들에게 통 큰 지원을 해주기로 했는데요.

9월 말부터 30조 원 규모의 새 출발 기금을 설립해서 연체를 90일 이상 한 사람들은 60%에서 최대 90%까지 과감한 원금 감면을 해줍니다. 그리고 대출금 상환을 보류해주는 거치 기간을 1년에서 3년까지 제공하고 상환 기간은 최대 20년까지 장기간에 걸쳐서 나눠서 갚을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또한 7%가 넘는 고금리 대출은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됩니다.

 

 

2) 주택담보대출 또는 전세 대출을 위한 대책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 대출을 받은 분들을 위한 주거 관련 금융 부담 경감 대책도 있습니다.

집 사신 분들이나 전세 사시는 분들도 역대 최저치로 내려갔던 저금리를 활용해서 대출받아 집을 구매하거나 전세 계약을 했던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런데 예상치 못한 금리 상승으로 이자 부담이 큰 국민들을 위해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안심전환 대출이 9월 중순부터 시행됩니다. 보통 변동금리 이자율이 더 적기 때문에 변동금리로 대출을 많이 하시는데요. 앞으로도 몇 차례 더 금리 인상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자격이 되신다면 안심전환 대출을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우대형과 일반형 두 가지가 있는데요. 9월부터 주택 가격 4억 원 이하인 우대형 상품을 우선 신청 받을 계획입니다. 우대형은 부부 합산 7천만 원 이하의 소득 조건이 있으며 일반형은 주택 가격 9억 원 이하의 소득 조건은 없습니다.

 

 

자격이 된다면 당연히 이자를 줄일 수 있도록 신청을 해야겠죠. 그리고 전세대출 이자 경감을 위해서는 전세대출 보증 한도를 확대합니다.

주택금융공사의 전세대출 보증 한도를 기존 2억 원에서 4억 원까지 확대하고 보증 비율은 90%에서 100%로 확대하고요 8월 1일부터는 버팀목 전세대출 대상자 한도를 확대하는데요. 기존 버팀목 전세자금은 수도권 기준으로 전세금 3억 원 이하에 대출 한도가 1억 2천만 원이었지만 전세금 4억 5천만 원에 대출 한도는 1억 8천만 원으로 확대됩니다.

보도자료에는 청년이라고 나와 있는데 제시된 기준은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이 아니고 그냥 버팀목 전세자금 기준입니다. 그리고 전월세 대출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는 연 3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확대합니다.

 

3) 투자 실패로 힘들어하는 청년층 및 서민을 위한 대책

투자 실패로 힘들어하는 청년층과 서민을 위한 제도입니다.

초반에 주식과 코인으로 큰 수익을 얻은 청년들도 많지만 뒤늦게 시작한 분들은 지금 상황이 굉장히 안 좋아졌기 때문에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이런 청년층의 신속한 재기를 돕기 위한 청년 특례 채무조정 제도를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연체를 해야 채무조정이 가능했지만 연체 이전에도 신청을 하면 이자 감면 상한 유예 등의 지원을 해주는데요.

일반 채무조정 프로그램에서는 이자 감면은 없고 신청비 5만 원의 원금 상환유예 기간 중에 최대 15%까지 약정 이자를 납부해야 하지만 청년 특례 프로그램에서는 신청비 5만 원은 면제되며 소득과 재산에 따라 이자를 50%까지 감면해주고 원금 상환 유예 기간 중 만 34세 이하 신용점수 하위 20%의 저신용 청년은 이자율을 3.25%만 적용합니다.

 

 

4) 서민·저신용층 금융지원 보완 및 생계비 지원

마지막으로 햇살론이나 안전망대출 같은 정책 서민금융 상품에 10조 원을 공급해서 청년 저소득층 저신용자들에게 생계비 지원을 강화한다고 하는데요. 생계비를 주는 것이 아니고 생계에 필요한 대출금을 조금 더 해준다는 겁니다. 그리고 여기에 가급적 많은 청년들이 목돈 마련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대 10년의 장기 자산 형성 상품을 출시한다고 했는데요.

청년내일저축계좌는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일하는 청년들이 매월 10만 원에서 50만 원을 저축하면 3년 동안 정부에서 추가로 10만 원에서 30만 원을 지원해줘서 720만 원에서 1천440만 원의 목돈을 단기에 마련할 수 있는 자산형성 사업 중 하나입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내용

이러한 주요 금융지원 대책들이 3분기 중에 추진되는데요.

8월을 시작으로 9월 중하순에 대부분 시행되니 필요하신 분들은 시행 시기 참고하셔서 아래의 관련 기관을 통해 문의 상담 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한국자산관리공사 : ☎051-794-2024
✔ 신용보증기금 : ☎053-430-4345
✔ 소상공인진흥공단 : ☎042-363-7204
✔ 기업은행 : ☎02-729-7000 또는 ☎02-729-6620
✔ 신용보증기금 : ☎02-710-4590
✔ 지역신용보증기금 : ☎042-480-4034

 

< 함께 보면 좋은 글 >

→ 활용하면 보물, 구강청결제 200% 활용하는 방법 (바로가기)

→ 당장 교체하세요, 의외로 유통기한이 있는 생활 용품들 (바로가기)

→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에 절대 씻으면 안되는 식재료 (바로가기)

→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 "100% 다 지워집니다" (바로가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