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버리지 마세요! 쌀뜨물 200% 활용하는 방법!

by Hi_D 2022. 9. 21.

우리는 밥을 지을 때 쌀을 여러번 물에 씻게 되는데요. 이 때 쌀을 씻으면서 나오는 뿌연 물을 '쌀뜨물'이라고 합니다. 쌀뜨물은 비타민B1 과 B2, 전분질 등이 녹아 있어서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지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는데 그 활용범위가 생각보다 더 엄청나다고 합니다. 오늘은 쌀뜨물을 일상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와 어떻게 보관하고 사용하는 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 쌀뜨물 보관하기 >

첫 번째로 씻은 물은 일반적으로 먼지와 불순물이 많이 섞여있을 수 있기때문에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번째 씻은 물세안용(피부미용)으로 적당하며, 번째로 씻은 물은 요리용으로 적당합니다. 만약에 쌀뜨물의 양이 부족하다 싶으면 생수를 조금 넣어주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쌀뜨물은 가급적 하루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3~4일까지 사용하고 싶다면 냉장실 보관이 필수입니다.

 

< 쌀뜨물 활용하기>

1) 세안 (피부 미용)

쌀뜨물에는 피부 보습과 미백에 효능이 있는 식물성 세라마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쌀뜨물에 함유된 비타민 B1, B2, E 등 수용성 영양소는 기미나 주근깨 등 잡티를 예방하고 밝고 환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쌀뜨물에 들어 있는 미세한 입자도 피부 표면의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모공 속의 노폐물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으며, 쌀뜨물 속의 전분은 건조한 피부에 수분 공급을 해준다고 합니다.

 

쌀뜨물 세안은 자주 하는 것보다는 일주일에 2번 ~ 3번 정도 해주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2) 요리 감미료

쌀뜨물을 음식에 첨가하여 만들면 더욱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찌개나 국물 요리를 할 때 멸치 육수나 고기 육수 대신 쌀뜨물을 넣고 끓여도 담백하고 개운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쌀뜨물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영양적으로도 우수하다고 하는데, 요리에 사용할때는 꼭 쌀을 여러번 씻어낸 이후의 쌀뜨물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쌀뜨물은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 요리를 할 때, 쌀뜨물에 미리 생선을 30분 정도 담가 둔 후 요리하게되면 생선의 비린내와 짠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기름기 세척

기름이 끼고 음식물이 잔뜩 묻은 그릇 등의 식기용품을 쌀뜨물에 담가놓으면 쌀뜨물의 녹말 성분이 기름과 음식물을 분리시켜 깨끗하게 됩니다. 또한 냄새가 밴 밀폐 용기나 김치통에 쌀뜨물을 붓고 한 두 시간 정도 놔두게 되면 냄새가 말끔히 사라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행주에 쌀뜨물을 적셔 전자레인지나 가스레인지 등에 묻은 기름때를 닦아주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청소, 광택

쌀뜨물에는 유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쌀뜨물을 분무기에 담아 유리창이나 거울에 뿌린 뒤 마른걸레로 닦아주면 광택이 나면서 김이 잘 서리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찌든 때의 경우에도 쌀뜨물을 충분히 뿌려주고 다음날 말끔하게 씻어내면 깨끗해 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팅된 나무 바닥이나 목재 가구를 청소할 때에도 쌀뜨물을 뿌린 뒤 닦아내면 때도 쉽게 제거되고, 가벼운 광택 효과도 볼 수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6) 세탁

누렇게 변색된 옷을 쌀뜨물에 담가서 주무르듯이 세탁해주면 원래의 색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세탁기를 사용할 때, 표백제 대신 쌀뜨물을 넣어주면 친환경적인 표백제가 될 수 있습니다.

 

6) 화분 영양제

집 안의 화초에 쌀뜨물을 주면 물과 거름을 동시에 주는 천연 영양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쌀을 첫번째로 씻은 물에는 농약 등의 안좋은 성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두 번째 이후의 쌀을 씻은 물 사용을 권장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활용하면 보물, 구강청결제 200% 활용하는 방법 (바로가기)

→ 당장 교체하세요, 의외로 유통기한이 있는 생활 용품들 (바로가기)

→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에 절대 씻으면 안되는 식재료 (바로가기)

→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 "100% 다 지워집니다" (바로가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