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2022년 꼭 알아야 할 예금/적금 재테크 』지금이 기회입니다!

by Hi_D 2022. 9. 29.

요즘 물가 상승과 더불어서 금리 상승이 화두에 오르내리고 있죠. 우리는 이것을 단순하게만 생각하면 안됩니다. 모두가 지금이 위기라고 말할때에도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켜 미래를 생각해야할 때 입니다. 이런 현상도 사실 언젠가는 끝나고 반드시 다시 안정기가 찾아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금이 딱 적기인 '예금/적금' 재테크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당장은 힘들겠지만 미래를 위해서 당장 시작해보세요!

 

 

< 정기 적금 VS 정기 예금 >

 

금리가 높아지면서 대출금리 뿐만 아니라 은행 저축금리도 같이 상승했습니다.그래서 지금이 적금과 예금을 통한 손실없는 재테크의 적기라는 것이죠!

 

< 정기 적금 >

정해진 기간 동안 일정액을 매월 적립하고 만기일에 약정금액을 지급받는 전형적인 적립식 예금방식 입니다.

계좌에서 설정한 저축 금액만큼만 빠져나가기 때문에 여유 자금 없이도 부담없이 저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적금 상품 (단리)

이자를 계산할 때 '원금'에 대하여 일정한 시기에 약정한 이율을 적용시키는 방식입니다. 

 

 

적금 상품 (복리)

일정 기간마다 '이자를 원금에 합산'하고 이것을 새로운 원금으로 계산하여 이율을 적용시키는 방식입니다.

 

▶ 동일한 이율이라고 가정한다면, 당연히 복리가 단리에 비하여 훨씬 유리합니다. 특히나 저축을 하는 금액이 커질수록, 저축 기간이 길어질수록, 만기에 수령하게 되는 이자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복리가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정기 예금 >

마련한 목돈을 일정 기간 특정 계좌에 거치해서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받는 저축 상품입니다.

재테크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 사이에서는 목돈 굴리기 상품으로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짧게는 1개월 부터 길게는 수 년 이상을 넣을 수 있지만(기간이 길 수록 금리가 높은 편), 중도 해지 우려가 있다면 장기보다는 1년 정도의 단기로 원금 손실 우려가 없는 상품을 추천드립니다.

 

 

정기예금의 특징은 가입 시점 외에 추가로 돈을 넣거나 빼지 못합니다. 따라서 저축할 금액이 크거나 중간에 해지할 가능성이 있다면 한 번에 큰 금액을 몰아서 넣는 것보다 몇 개 상품으로 나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분할 저축법' 이라고 하는데, 이자는 같지만 유사시 통장을 해지하는 부담을 덜 수 있는 방법 입니다.

 

※ 각 은행 상품별로 금리와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잘 비교한 후에 상품을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얼굴과 몸의 붓기를 싹 빼주는 음식 Best (바로가기)

공기청정기 여기에 놔두면 오히려 독이됩니다 (바로가기)

그냥 버리지 마세요, 쌀뜨물 200% 활용하는 방법 (바로가기)

먹다 남은 술, 버리지마세요! 남은 술 200% 활용하는 방법 (바로가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