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대 씻어 먹지마세요! 씻어서 먹으면 '식중독' 걸리는 위험한 음식

by 오늘 뭐 이슈? 2022. 10. 6.

우리는 마트나 시장에서 식재료를 사와서 부엌에서 꺠끗하게 씻어서 보관하거나 조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농약이나 각종 이물질들을 제거하기 위해 모든 음식들을 세척하는 것이 위생상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닭을 물로 씻으면 오히려 맛과 영양 그리고 건강상으로도 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 이유는 생닭의 박테리아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깨끗하게 포장 된 생닭에도 박테리아 균이 있을까? 라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지만, 이 박테리아가 식중독 환자를 크게 급증시키고 있습니다.

 

생닭에 어떤 박테리아균이 있는지, 어떻게 조리해야하는지에 대해 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생닭을 절대 씻으면 안되는 이유 >

1) 왜 생닭을 물에 씻으면 안될까?

집에서 닭을 조리하기 전에 마트에서 사온 생닭을 아무렇지 않게 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포장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깨끗한 물로 한 번 씻어서 조리하시죠?

 

이때 생닭으로 씻은 물을 채소나 과일 등 다른 재료에 묻히면 위험합니다.

그 이유는 '닭의 위장'에 기생하는 '캄필로박터 파일로리'가 물을 통해 다른 재료를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생닭은 제조과정에서 이미 살균세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물에 씻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물에 씻을 경우 닭 이외의 식재료를 오염시키는 교차오염이 발생하며 캄필로박터균이 체내에 유입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그렇다면 생닭, 올바른 조리법은?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생닭은 제조과정에서 이미 한번 살균세척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닭의 위장에 기생하는 캠필로박터균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씻지 않고 바로 익혀야 합니다.

닭과 오리의 캠필로박터균은 1분간 75도 이상 가열하면 죽기 때문에 잘 익혀도 감염의 위험이 없습니다.

 

그러나 즉시 가열하지 말고 한 번 씻으면 물을 통해 다른 음식물에 교차오염이 생겨 감염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생닭을 씻은 뒤 익혔다면 앞으로는 바로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닭을 씻어야 한다면 다른 식재료를 먼저 씻고, 오염되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마지막으로 생닭을 물에 씻어 조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가정에서 식중독 주의하세요!

 

 

사람들은 여름에만 식중독을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날이 갈수록 오히려 식중독 발생률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세균성 식중독균은 계절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식중독 발생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난방이 잘 되기 때문에 따뜻한 가정환경 때문에 조리된 음식은 금방 부패하고 상할 수 있으므로 항상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음식은 가열해서 섭취해야 하며, 음식을 조리할 때는 손을 자주 씻고 교차 오염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닭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 위험을 자세하게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얼굴과 몸의 붓기를 싹 빼주는 음식 Best (바로가기)

공기청정기 여기에 놔두면 오히려 독이됩니다 (바로가기)

그냥 버리지 마세요, 쌀뜨물 200% 활용하는 방법 (바로가기)

먹다 남은 술, 버리지마세요! 남은 술 200% 활용하는 방법 (바로가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