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대 버리지 마세요! 유통기한 지난 식용유 알뜰하게 활용하는 꿀tip!

by 오늘 뭐 이슈? 2022. 9. 18.

< 유통기한 지난 식용유 알뜰하게 활용하는 방법 >

식용유는 선물세트로 들어오거나 묶음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서 늘 여유분까지 쟁여놓고 쓰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개수가 많아져서 유통기한까지 다 쓰지 못하고 남은 식용유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때 개봉되지 않는 새 식용유라면 유통기한이 지나고도 5년까지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개봉했던 식용유는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절대 버리지 말고 살림에 알뜰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고 절대 유용하게 쓰세요!

 

 

1) 주방후드 기름때 제거

주방 후드에 오래 묻은 기름때가 걱정된다면 폐식용유를 사용하고 남은 식용유는 거름망에 걸러 깨끗하게 보관해주세요.

칫솔이나 키친타월에 폐식용유를 묻혀 주방후드를 닦아내면 깨끗이 닦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 후 기름이 묻으면 먼지가 날 수 있기에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청소를 마친 곳은 뜨거운 물로 깨끗이 씻은 후 마른 수건으로 마무리해 청결함을 유지해주세요.

 

2) 스티커 자국제거

차 문에 붙어있는 스티커 자국이나 새 그릇에 붙어있는 스티커 자국 때문에 고민이라면 폐식용유를 활용해보세요.

흔히 자외선 차단제가 스티커 자국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지만 폐식용유의 세척력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깨끗하게 걸러진 폐식용유 몇 방울을 스티커 자국 위에 떨어뜨리고 마른 행주로 천천히 닦아내면 끈적끈적한 스티커 자국을 말끔하게 지워낼 수 있습니다.

 

3) 수제비누 만들기

폐식용유를 활용하신다면 집에서 간단한 과정만 거치신다면 나만의 수제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먼저 폐식용유를 거름망 등을 통해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2. 이때 수산화나트륨과 같은 양의 물을 붓고 한 방향으로 30~40분간 저어줍니다.
  3. 응고된 용액을 틀에 넣고 그늘에서 건조하면 완성입니다.

이때 비누의 알칼리 성분을 중화시키기 위해서는 20일 정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폐식용유로 만든 비누는 설거지를 할 때 세제 대신 사용하면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고 손이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밝은색 옷의 색에는 냄새나 변색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4) 뚝배기 길들이기

흙으로 만들어진 뚝배기는 사용을 하면 할수록 모공이 커지는데, 주방세제가 스며들어도 잘 빠지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보통 뚝배기를 구매하신다면 폐식용유를 활용하셔서 길들이기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거름망에서 걸러진 깨끗한 폐식용유를 냄비에 골고루 바른 후 1시간 정도 두고 냄비에 물을 70% 정도만 채우고 약한 불로 끓이다가 센 불로 끓여주세요. 유막이 형성되어 냄비가 단단하고 내구성이 향상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활용하면 보물, 구강청결제 200% 활용하는 방법 (바로가기)

→ 당장 교체하세요, 의외로 유통기한이 있는 생활 용품들 (바로가기)

→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에 절대 씻으면 안되는 식재료 (바로가기)

→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 "100% 다 지워집니다" (바로가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